우리 인체에서 귀는
청각과 평형감각을 담당합니다.

난청범위

작은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말소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수준부터 완전하게 들을 수 없는 수준까지 다양하며, 약 10명 중 1명은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가 필요합니다.

난청인 경우 청신경까지의 소리전달

보청기 착용 후 청신경까지의 소리전달

난청의 정도 및 예방법

난청의 정도

일반적으로 난청을 설명할 때는 정도(Degree)를 가지고 말하며 경도, 중도, 중고도, 고도, 심도로 정의됩니다.

청력도 검사를 통해 얼마나 잘 듣는지 기록하여 난청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청력에 영향을 주는 소음 수준

소음 수준은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80dB보다 큰 소리에 긴 시간 노출될 경우 청력을 손실 시킬 수 있습니다.

청력 보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소음 수준을 항상 피할 수는 없지만, 청력 보호구를 착용하면 난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식당, 콘서트나 체육관에서 나왔을 때 이명이나 윙윙거리는 소리를 경험했다면, 일시적인 청력손실을 경험한 것이며 영구적인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력보호와 청력손실 방지 방법:

・ 집과 직장에서 소음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소음이 80dB을 초과 한다면, 소음 수준을 감소시키거나 청력 보호구를 착용하십시오.

・ 소음 속에서 일을 한다면, 정부의 규정에 따라 청력을 보호했는지 확인하십시오.
・ 텔레비전이나 MP3 등의 볼륨을 낮추십시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볼륨이 큰 콘서트장 같은 곳에 간 후에는 귀가 쉴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하십시오.
・ 드릴이나 잔디깎는 기계, 송풍기와 같이 시끄러운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헤드폰이나 귀마개를 착용하십시오.

※ 청력보호를 위해 정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x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본 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7년 10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