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체에서 귀는
청각과 평형감각을 담당합니다.

난청이란?

청력손실은 자연스러운 노화의 한 부분으로, 귀의 한 부위 이상에서 문제가 있을 때 난청이 발생합니다.
난청은 전체 소리가 작아진 것처럼 들리지 않으며, 특정 소리나 음이 다른 소리보다 듣기 어려워집니다.

난청요인

난청은 갑작스럽게 오는 돌발성 난청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진행되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요인에 따라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질병요인

  • 머리외상

  • 심장병

  • 바이러스 감염

  • 메니에르

  • 이독성 약물

  • 갑상선 기능 이상

  • 당뇨병

  • 청신경 종양

  • 외이도의 이물질 ・ 외이도 확장

  • 장기적인 소음 노출

  • 과도한 귀지 발생

  • 고막 천공

  • 중이 공간의 확장

  • 신생아 난청

난청으로 인한 영향

난청으로 인해 의사소통과 사회적,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각 전문가는 당신의 난청 상태와 삶의 방식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당신을 도울 것입니다.
꾸준한 보청기 사용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과 결합하여, 난청을 가진 사람의 사회적인 면을 포함한 삶 전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난청범위

작은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말소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수준부터 완전하게 들을 수 없는 수준까지 다양하며, 약 10명 중 1명은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가 필요합니다.

난청인 경우 청신경까지의 소리전달

보청기 착용 후 청신경까지의 소리전달

난청의 정도 및 예방법

난청의 정도

일반적으로 난청을 설명할 때는 정도(Degree)를 가지고 말하며 경도, 중도, 중고도, 고도, 심도로 정의됩니다.

청력도 검사를 통해 얼마나 잘 듣는지 기록하여 난청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청력에 영향을 주는 소음 수준

소음 수준은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80dB보다 큰 소리에 긴 시간 노출될 경우 청력을 손실 시킬 수 있습니다.

청력 보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소음 수준을 항상 피할 수는 없지만, 청력 보호구를 착용하면 난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식당, 콘서트나 체육관에서 나왔을 때 이명이나 윙윙거리는 소리를 경험했다면, 일시적인 청력손실을 경험한 것이며 영구적인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청력보호를 위해 정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청력보호와 청력손실 방지 방법:

・ 집과 직장에서 소음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소음이 80dB을 초과 한다면, 소음 수준을 감소시키거나 청력 보호구를 착용하십시오.

・ 소음 속에서 일을 한다면, 정부의 규정에 따라 청력을
보호했는지 확인하십시오.
・ 텔레비전이나 MP3 등의 볼륨을 낮추십시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콘서트나 나이트클럽에 가면 귀마개를 착용하십시오.

귀마개를 착용해도 볼륨이 아주 크기 때문에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귀가 쉴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하십시오.

・ 드릴이나 잔디깎는 기계, 송풍기와 같이 시끄러운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헤드폰이나 귀마개를 착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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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17년 10월 1일